소셜봇을 파헤쳐 봅시다! 소셜봇의 뜻과 종류, 장단점!

안녕하세요, 정보주라입니다!
오늘은 새로운 주제인 소셜봇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셜봇이 무엇인지, 소셜복의 뜻과 종류, 장단점, 작동원리, 인공지능 로봇과의 차이점, 그리고 마지막으로 소셜봇의 보안 문제와 해결방안에 대해 함께 알아보아요!
소셜봇의 뜻

소셜봇이란, 사람의 감성과 교감을 위한 로봇으로 사람이나 동물과 같은 생명체를 흉내내며, 감성적인 교감을 이끌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가상과 현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소통을 가능하게 하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가 사라져감에 따라 사람이 로봇의 일부 기능을 가져오는 경우도 늘고 있습니다.
소셜봇은 인간의 행동에 반응하고, 인간의 감정을 자극하고, 인간의 삶을 도와줍니다. 장난감, 치료, 교육, 커뮤니케이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인간을 닮아가는 과정에서 실수를 하거나 엉뚱한 반응을 보이기도 하며, 이를 통해 인간과 로봇 사이의 거부감을 줄이고 친밀감을 높입니다.
소셜봇은 로봇의 소셜화와 인간의 소셜화를 모두 증진시키는 새로운 로봇의 한 형태입니다.

소셜봇의 종류, 활용분야


소셜봇은 다양한 형태와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종류를 나눌 수 있습니다.
1. 말동무 미니 로봇
키로보 : 일본의 도요타에서 만든 인간형 로봇으로, 졸음방지용 로봇입니다. 운전자와 대화하고 반응하는 작은 로봇이며, 운전 상황에 맞게 사용자의 기분을 파악하고 적절한 음성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2. 홀로그램 로봇
게이트박스 : 홀로그램으로 표현된 캐릭터와 소통하는 로봇으로, 사용자가 집에 돌아오면 환영의 인사를 하고, 외출 시에는 스마트폰으로 메시지를 보내는 등 동반자 역할을 합니다.
3. 노인을 위한 로봇
엘리큐 : 노인과 커뮤니케이션 하는 로봇으로, 사용자의 감정을 인식하고 다양한 언어 톤으로 풍부한 감정을 전달합니다. 또한 소셜 미디어와 영상 통화 등을 통해 사용자가 주변 사람들과 연결될 수 있게 돕습니다.
소셜봇은 고객서비스, 교육, 건강 관리 및 상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패션, 여행/숙박, 건강/뷰티, 잡화/향수 등 다양한 산업에서 챗봇을 활용하여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인해 비대면 서비스의 수요가 높아지면서 식당 내 배달 로봇, 안내 로봇, 방역 로봇 등이 실생활 속으로 들어와 사람들과 공존하기 시작했습니다.

소셜봇의 장단점

1. 소셜봇의 장점 | 2. 소셜봇의 단점 |
- 센서와 인공지능 관련 산업의 활성화 - 돌봄과 교육, 의료 등에 맞춤형 서비스 제공 - 외로움과 고독감 등의 정서적 지원 - 고령화 시대 노인의 건강과 생활 활동의 지원 - 24시간 동안 서비스 가능 -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통한 사용자와 자연스러운 대화 -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하여 사용자에게 맞춤형 서비스 제공 - 인적 자원을 대체로 비용 절감 |
- 저소득 직군의 임금 하락 - 기술 취약 계층의 혜택 소외 - 개인정보 유출, 사생활 침해 등 보안 문제 - 소셜봇에 대한 과도한 의존 - 법적 책임 귀속의 불명확성 - 인간의 감성적인 요소나 상황 판단 능력 부족 |
이러한 소셜봇의 단점을 보완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한국어 관련 소셜봇 시장의 선점, 데이터 활용의 법률적 위험 평가, 사용자 보호 대책 마련, 재교육과 일자리 전환 대비 정책, 보험 제도 정비 등이 필요합니다.
소셜봇은 사회적으로 고립되거나 정서적으로 지지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지만 소셜봇은 아직 완벽하게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거나 대체할 수 없기 때문에 소셜봇의 개발과 활용에는 적절한 윤리적 기준과 가이드라인이 필요합니다.
소셜봇의 작동원리


1. 자연어 처리(NLP)와 머신러닝(ML)을 활용하여 사용자의 메시지를 이해하고 적절한 응답을 생성합니다.
2. 사용자의 프로필, 성향, 흥미, 감정 등을 분석하고 학습하여 개인화된 대화를 제공합니다.
3. 대화의 맥락과 목적을 파악하고 유지하여 자연스럽고 유창한 대화를 이끌어냅니다.
4.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새로운 지식과 기능을 습득합니다.
* 자연어 처리(NLP) : 컴퓨터를 이용해 사람의 자연어를 분석하고 처리하는 기술.
* 자연어 : 일반 사회에서 자연히 발생하여 사람이 의사소통에 사용하는 언어
* 머신러닝(ML) : 인공지능의 연구 분야 중 하나로, 인간의 학습 능력과 같은 기능을 컴퓨터에서 실현하고자 하는 기술 및 기법

소셜봇의 문제
소셜봇은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처리하기 때문에 보안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1. 개인 정보 유출
소셜봇은 사용자와의 대화를 통해 학습하고, 그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분석하는 과정에서 사용자의 개인 정보가 노출 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출시된 AI 챗봇은 사용자의 이름, 나이, 성별, 직업, 취미 등의 개인 정보를 묻고, 그 정보를 바탕으로 맞춤형 대화를 제공했지만 개인 정보를 적절하게 보호하지 못하고, 타인에게 공개되거나 유출되는 사례가 발생했습니다.

2. 차별적이거나 불쾌한 발언
소셜봇은 인터넷 상의 다양한 데이터를 학습하고, 그 데이터에 포함된 편견이나 혐오적인 언어를 반영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공개한 AI 챗봇 테이는 트위터에서 사용자들과 대화하면서 인종 차별적이거나 성폭력적인 발언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것은 소셜봇이 학습한 데이터에 편향된 사람들의 발언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3. 해결 방안
이러한 소셜봇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발과 운영 과정에서 여러 가지 조치가 필요합니다. 소셜봇이 학습하는 데이터의 질과 양을 관리하고, 편향이나 혐오가 없도록 필터링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소셜봇이 수집하고 저장하는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적절하게 암호화하고 접근 권한을 제한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소셜봇의 보안 기능을 강화하고,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보안 취약점을 검사하고 수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서는 암호화 기술을 사용하거나 사용자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수집하지 않도록 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소셜봇이 사용자와 대화할 때 윤리적이고 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모니터링하고 개선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