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불폰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
선불폰의 뜻, 장점, 활용법 및 개통방법!

안녕하세요, 정보주라입니다!
오늘은 선불폰의 뜻과 장점, 활용 및 개통방법까지!
그동안 궁금하셨을 법한 것들을 모아 FAQ도 진행해 보았으니 혹시나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댓글 혹은 연락처를 통해 남겨주시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그럼 시작해 볼까요?
1. 선불폰의 뜻, 선불폰이란?

선불폰이란, 선불로 사용하는 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미리 요금을 지불하고 통신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선불폰의 정확한 명칭은 선불요금제입니다.
우리가 쓰고 있는 모든 모바일 통신 서비스는 선불요금제와 후불요금제가 있습니다.
이것은 통신3사 (MNO : SK, KT, LG)와 알뜰폰 (MVNO : SK, KT, LG 외의 모든 통신사) 모두 똑같습니다.

대부분의 통신사는 우리에게 익숙한 후불요금제를 많이 개발 및 유통하고 있고, 옛날부터 우리는 후불요금제를 사용해왔기 때문에 지금껏 선불요금제, 선불폰이라는 개념을 접하거나 생각할 필요가 없었지만 최근에는 코로나로 인해 여러 가지의 이유로 후불요금제를 이용하기 어려워진 사람들이 선불폰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이전에는 본인 명의 휴대폰을 쓰지 않아도 생활에 문제가 없었지만 QR코드 인증이 필요해지게 되면서 본인 명의 휴대폰 없이는 생활하기 어려워지기 시작하자, 많은 분들이 선불폰을 찾으셨습니다.
그리고 코로나가 끝난 이후에는 경기 침체로 또 다른 어려움을 겪으면서 선불폰을 이용하게 되는 경우가 늘었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분들이 다양한 이유로 선불폰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 MNO와 MVNO

MNO란, Mobile Network Operator의 줄임말로 이동 통신망 사업자를 의미합니다.
기존에 많은 분들이 이용하시는 SK, KT, LG 입니다.
한국의 통신사는 이 세 곳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기지국을 가지고 있는 MNO의 통신망을 빌려서 임대료를 내고 함께 사용하는 통신사를 MVNO라고 합니다.
MVNO는 MNO와 같은 통신망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통화 품질이 동일하며, 통신 설비를 따로 설치하지 않고 임대만 하여 서비스를 연결하기 때문에 MNO에 비해 저렴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MVNO는 굉장히 많은 회사들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면, 앤텔레콤, 모빙, 프리티, 스마텔, 엠모바일, 유플러스 알뜰모바일(유모바일) 등이 있습니다.
MVNO 중에는 MNO의 자회사인 경우도 있습니다.
SK는 SK 세븐 모바일, KT는 엠모바일, 스카이라이프, LG는 유모바일, 헬로 모바일 등이 있습니다.
이 통신 3사의 자회사를 제외하고는 모두 별개의 통신사이며, 이 통신사에서 어느 통신사의 통신망을 빌려서 서비스를 연결해 주느냐에 따라 SK망, KT망, LG망으로 나뉘게 됩니다.
2. 선불폰의 장점
1) 신용도에 관계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후불폰은 먼저 통신 서비스를 사용하고 나서 요금을 납부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신용도가 매우 중요합니다.
신용도에 따라 개통 가능 회선수가 달라지기도 하고, 개통이 아예 불가능한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후불 교통카드와 선불 교통카드를 예로 들 수 있겠는데요, 후불 교통카드는 대금 납부가 안 되면 사용이 불가합니다. 하지만 선불 교통카드는 신용도나 미납에 관계없이 미리 충전을 하고 충전된 금액에서 차감이 되기 때문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선불폰 역시 충전해 둔 금액에서 일 요금, 월 요금 등이 차감되죠.

여기서 참고 해주셔야 할 점은, 교통카드는 개찰구나 버스에서 들어가고 나오는 과정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한 것에 대한 요금이 부과되지만 휴대폰은 번호가 유지되는 것 자체가 계속 사용 중인 상태이기 때문에 전화를 할 때만 차감이 되는 개념이 아닙니다.
선불폰만 그런 것이 아니라, 후불폰의 경우에도 전화나 데이터를 전혀 사용하지 않아도 개통한 번호를 유지하는 동안 요금이 다음 달에 부과되는 것처럼 선불폰도 개통하는 순간 번호 유지 및 이용을 위한 요금이 부과되기 때문에 사용을 안 하신다고 해서 요금이 발생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2) 경제적이다. (예산 관리에 용이함)

기존에 사용하는 후불폰은 후납이기 때문에 일일이 요금이 얼마나 발생하는지 체크가 잘 안되는 경우가 많고, 소액결제 등은 특히나 인지하지 못한 채 사용이 되기 때문에 빌쇼크 현상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데이터나 전화 등이 무제한이 아닌 경우에는 자동 차단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추가 과금이 되기 쉽습니다.

하지만 선불폰은 내가 미리 납부를 하지 않으면 사용이 불가하기 때문에 정확히 인지가 가능하며, 소액결제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지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제한이 아닌 경우 정지가 되며 사용이 차단이 되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이용이 필요하신 경우 추가 충전을 통해 이용이 가능합니다.
만약 통신비에 대한 인식과 관리가 필요하신 분이라면 선불폰을 이용하시는 것이 훨씬 경제적이고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3) 대부분의 단말기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후불요금제를 이용하실 때는 단말기에 미납이 있으면 사용이 불가한 경우가 생기곤 합니다. 하지만 선불폰은 자급제폰, 해외단말기, 미납폰, 미납정지폰, 직권해지폰, 정상해지폰, 공기계, 사용 중 단말기 등 모든 단말기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간혹 미납이 있는 경우에는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만, 그런 경우에는 통신망을 변경해 보시면 개통이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3. 선불폰 활용하기, 선불폰의 용도
1) 업무폰, 세컨폰 등 사생활 분리

1~2만 원대의 저렴한 요금제로 개통을 하여 공과 사를 구분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앤텔레콤의 약정요금제를 사용하실 경우 29,900원으로 전화, 문자, 데이터 무제한 이용이 가능합니다.
(* 12개월치 선결제 필요, 카드 할부 결제 가능)
저렴한 요금제를 선택해서 사생활폰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혹은 업무용 휴대폰으로의 분리가 필요한 경우에도 알맞은 요금제로 개통을 해서 업무폰, 세컨폰 등으로 새로운 번호를 부여받아 사용이 가능합니다.

2) 미납이 있는 등 신용도가 좋지 않은 경우 본인 명의 폰 개통
미납이 있거나 신용도가 좋지 않아 본인 명의 휴대폰을 사용하실 수 없는 경우 선불폰으로 본인 명의 휴대폰을 개통해서 본인인증이 가능합니다.
요금을 미리 충전해서 사용하는 것 외에는 모든 기능이 후불요금제와 동일합니다.
* 개인회생, 워크아웃 중에도 선불폰 개통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3) 미성년자 개통
저렴한 요금제로 개통을 하여 무분별한 휴대폰의 사용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제공량이 정해져 있는 요금제를 이용하실 경우 추가 이용을 위해서는 추가 충전이 필요하기 때문에 부모님께서 직접 자녀분의 휴대폰을 경제적으로 관리해 주실 수 있고, 추가요금 발생으로 인한 예상치 못한 지출을 막을 수 있습니다.
4) 외국인 개통

외국인 분들은 여권으로도 개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오래 이용하지 않으실 경우에는 여권으로 개통을 하여 사용하셔도 됩니다.
장기간 거주하시는 경우에는 외국인 등록증을 발급 받으셔서 3개월이 지나기 전에 명의변경을 해주시면 본인인증과 각종 변경 업무가 가능합니다.
3개월이 지나도 번호를 사용하실 수는 있지만 문제가 생기실 경우 변경이나 기타 업무가 불가능하시기 때문에 오래 이용하실 생각이시라면 반드시 명의변경을 해주셔야 합니다.
5) 부가서비스가 가능한 선불폰 (앤텔레콤 K망)

선불폰을 이용하시는 분들 중에서는 부가서비스 이용이 불가해 불편을 겪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대부분의 통신사에서 선불요금제를 이용하는 고객의 평균 이용 기간은 길지 않기 때문에 필요성을 못 느끼거나 부가 서비스를 이용할 거라는 생각 자체를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앤텔레콤 K망의 경우 20년 전부터 KT와 협업을 하며, KT의 선불요금제 전문 대리점으로 시작하여 별도의 통신사가 되었기 때문에 선불요금제에 관해서 굉장히 서비스 구축이 잘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부가서비스 역시 다양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밍, 일시정지, 컬러링(링투유), 캐치콜(SK는 콜키퍼, LG는 매너콜), 투넘버 서비스 등 평소에 자주 사용하는 부가 서비스는 웬만하면 다 사용이 가능합니다.
선불폰을 이용 중이면서 부가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해서 불편을 겪으시는 분들은 앤텔레콤 K망을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6) 고객센터 연결이 잘 되는 선불폰

선불폰, 알뜰폰을 이용하시는 분들 중 고객센터 연결이 잘 안 되어 불편함을 겪으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이 계십니다. 앤텔레콤은 담당 매니저가 배정되어 있기 때문에 고객센터 연결량이 많아 늦어져도 담당 매니저에게 연락을 하실 경우 필요한 업무처리가 가능합니다.
개인 전담 케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개통 담당자의 번호를 반드시 저장해두신 다음 필요할 때 연락을 하시면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고객센터 연결이 잘 되기 때문에 필요한 부분은 고객센터에서 처리가 가능합니다.
4. 선불폰 개통 방법

개통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대면 개통과 비대면 개통으로 나누어 보겠습니다.
대면 개통은 지점방문(내방개통), 출장개통 등이 있으며, 비대면 개통은 온라인 어플 개통이 있습니다.
우선, 개통 담당자에게 문의를 주시면 지역, 미납여부(어느 통신사인지), 단말기 기종(공기계인지), 요금제 보신 게 있으신지 등 개통을 위해 꼭 필요한 질문을 통해 상담을 진행해 주셔야 합니다.
1) 지점방문(내방개통)

(1) 개통 담당자에게 문의→담당자와 개통 상담
(2) 성함, 연락처, 방문 가능 시각 등을 알려주시면 예약증을 발급
(3) 문의하신 분 혹은 개통하실 분이 계신 곳에서 가까운 지역의 지점에 예약
(4) 시간에 맞춰 방문해 주시면 지점에서 개통 진행
* 이 때 신분증, 유심 비용, 요금 충전 비용을 지참해서 방문해 주시면 됩니다.
2) 출장개통 (서울, 경기 수도권 지역)

(1) 개통 담당자에게 문의→담당자와 개통 상담
(2) 성함, 연락처, 방문할 주소, 방문할 시각을 알려주시면 출장 담당자와 매칭
(3) 출장 개통 담당자에게 개통
* 이 때 신분증, 유심 비용, 요금 충전 비용을 지참해서 방문해 주시면 됩니다.
3) 온라인 어플 개통

(1) 개통 담당자에게 문의→담당자와 개통 상담
(2) 안내에 따라 요금제에 맞게 유심 구매
(3) 앤텔레콤 멤버십 K망 또는 L망 어플을 구글 플레이 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4) 인증 후 개통 신청 접수 (미납이 있어도 정지가 되지 않은 경우 개통이 되실 수 있으므로 진행해 보시고 알려주세요. 불가능하신 경우 다른 방법 안내해 드리고 있습니다.)
(5) 접수 후 담당자에게 연락해 주시면 확인 후 개통 완료 처리
* 이 때 신분증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유심은 직접 구매나 택배, 등기 등으로 수령 가능합니다.
요금 충전 후 사용 가능합니다.
위의 방법 중 편하신 방법으로 진행하시되, 안내에 잘 따라주셔야 빠른 개통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개통하신 분들의 후기도 블로그에 업로드 되어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확인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5. 선불폰 FAQ (앤텔레콤 K망/앤텔레콤 L망)
(1) 앤텔레콤 공통

Q. 본인 명의로 몇 회선까지 개통 가능한가요?
A. 내국인 개인명의 경우 신용도에 따라 최대 3회선까지 개통 가능합니다. (선불 최대 3회선)
* 미성년자 : 선,후불 각 1회선
* 외국인 : 1회선
* 법인 : 4회선(설립 6개월 미만, 유한회사 1회선)
Q. 신용불량자도 선불 개통이 가능한가요?
A. 선불의 경우 타 통신사 미납이 있어도 개통 가능합니다. 단, 자사(앤텔레콤 후불)미납의 경우 개통이 불가합니다.

Q. 미성년자 개통시 구비서류는 어떻게 되나요?
A. 법정대리인이 직접 센터 내방시에는 법정대리인신분증, 가족관계확인서, 미성년자 신분증, 고객본인확인서를 구비하면 됩니다.
(대리인 내방시에는 법정대리인신분증, 인감증명서, 인감도장 날인된 위임장, 가족관계 확인서, 미성년자 신분증, 대리인신분증추가)

Q. 번호이동 개통 시 단말기대금은 완납해야 하나요?
A. 단말기 할부유지 번호이동 가능하며, 만약 완납을 원하실 경우 이전 통신사로 개별 납부바랍니다.
Q. 개통 시 요금충전은 꼭 해야 하나요?
A. 개통 당일까지 요금 충전이 되어야하며, 미충전 시 익일 번호 정지 및 해지가 될 수 있습니다.

Q. 번호이동 개통 시 번호이동 인증이란 무엇인가요?
A. 번호이동 인증이란?
번호이동 시 사라지는 포인트나 마일리지를 소비자가 확인하는 절차로 통상 번호이동 시 개통실(전산)에 신청하면 소비자가 사용하는 핸드폰에 문자가 발송되며, 문자를 통한 인터넷 접속으로 소비자가 소멸되는 포인트 마일리지를 확인하는 절차입니다.
인증방법은 현재 사용중인 통신사의 단말기 일련번호, 자동이체, 신용카드 뒤 4자리 입력 또는 지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Q. 약정 기간이 있나요?
A. 일반요금제의 경우 별도 약정기간은 없으며, 약정요금제의 경우 요금제에 따라 약정기간이 있습니다.
신규가입, 번호이동(KT망 제외) 가입시에만 약정 적용되며, 약정기간은 요금제에 따라 6개월(180일), 12개월(360일) 입니다.

Q. 명의 변경을 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 일반요금제일 경우 명의변경이 가능하며, 약정요금제는 명의변경이 불가합니다.
- 가족 간 또는 가족관계 변동 (사망, 군입대, 이민, 이혼, 파양, 개명, 실사용자 등)에 따른 명의변경
- 법인 상호 간 사업 양도, 양수, 합병 또는 동일 법인 단순 상호변경에 따른 명의변경
- 개인가입자의 법인 입사, 퇴사에 따른 명의변경 (단, 개인과 법인 상호 간의 명의변경 횟수는 3개월에 1회로 제한)
위 경우에만 명의변경이 가능하며, 개통 3개월 경과 후 구비서류 지참하고 앤텔레콤 센터 내방 하셔야합니다. 단, 최근 3개월간 연속해서 통화량이 없는 경우 명의 변경 불가합니다.

Q. 사용내역은 어떻게 확인해야 하나요?
A. 고객센터 또는 앤텔레콤 센터에 방문하여 확인 가능합니다.
Q. 통화품질 관련 문의는 어디로 해야하나요?
A. 앤텔레콤 고객센터(앤텔레콤 가입자는 핸드폰으로 114(무료), 일반 가입자는 1899-7700(유료))로 문의를 주셔야 합니다.
(2) 앤텔레콤 K망

Q. 아이패드도 개통 가능한가요?
A. 패드 요금제 선택 시 개통 가능합니다.
Q. 일시 정지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앤텔레콤 가입자는 핸드폰으로 114(무료), 일반 가입자는 1899-7700(유료) 상담사를 통해 신청하거나 앤텔레콤 멤버십 어플, NRC본사, 센터 내방 신청 가능하며, 착신정지(발신만 정지), 착 발신 정지(수신, 발신정지) 가능합니다.

착신정지는 총 일시 정지 기간 180일 중 30일만 가능하며 기간 경과 시 착신도 정지 됩니다.
일시 정지 이용기간은 1회 최대 90일, 연 2회 신청 가능하며 정지기간에도 정지기본료 128원이 일 차감되며, 30일 기준으로 3,850원(부가세포함) 입니다.
혹시라도 정지기간에 잔액 0원으로 소진 후 45일 경과 시 직권 해지 될 수 있으니 도중에라도 추가 충전 해주셔야 합니다.
(3) 앤텔레콤 L망

Q. 요금제 변경은 개통하고 언제부터 가능한가요?
A. 개통 후 30일 이후에 변경 가능합니다.
단, 약정 요금제 개통의 경우 약정기간내에는 변경이 불가합니다.
Q. 선불 기본료 충전과 차감은 어떻게 되나요?
A. 선불의 경우 월 차감 방식이며, 개통 시 가입하신 요금제의 월 기본료를 충전하셔야 사용 가능합니다.

Q. 기존 번호 해지 또는 번호변경 후 번호 안내서비스 등록 가능한가요?
A. 이용 가능합니다.
Q. 선불 부가서비스 비용은 어떻게 결제를 하면 되나요?
A. 선불의 경우 기본 사용료(월차감) 외 추가충전을 하셔야 사용가능합니다. 최소 충전 단위는 5천원 이상(백원 단위가능) 부가서비스 사용 금액이 일차감으로 계산되어 차감됩니다.

Q. 선불 국제전화 이용이 가능 한가요? 방법과 비용은 어떻게 되나요?
A. 선불의 경우 국제전화는 002만 사용 가능합니다. 방법은 002 + 국가번호 + 상대방 휴대전화번호(휴대번호 ‘0’제외) / 002 + 국가번호 + 지역번호 + 상대방 전화번호(지역번호 ‘0’제외’) -> 통화 이며, 비용은 국가에 따라 다릅니다.
Q. 잔앤소진 후 미충전 시 사용이 불가한가요?
A. 잔액 소진일로부터 15일간 수신은 가능하며, 15일이후 30일 경과시 직권해지 됩니다.

Q. 일시정지 가능기간이 어떻게 되나요?
A. 선불은 일시정지 불가하며, 후불은 1년에 2회 180일 가능하며, 1회신청시 최대 90일까지 정지 가능합니다.
Q. LGU+ 직영대리점에서 가능한 업무는 어떻게 되나요 ?
A. 번호변경, 명의변경, 확정기변 등 서비스변경이 가능하며 요금납부(카드수납), 분실신고 등 기타 업무도 가능합니다.

선불폰 개통 문의는
카톡 jurausim
플친 주라선불폰
전화 010 2654 5498
밴드 주라선불폰
모두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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